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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아동센터 서비스 만족도 상승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7-12-17 조회수 7957
지역아동센터 서비스 만족도 상승

이용자 "행복감ㆍ자아감" 등 증가…우울ㆍ비행 등 감소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취약계층 아동 중 급식, 학습, 놀이문화, 상담 등 복지서비스를 제공받은 아동은 행복감과 만족감 등이 높아지고, 심리ㆍ정서적인 문제 특히 우울과 불안, 비행 등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보건복지부가 지역아동정보센터로에 의뢰해 전국의 운영 중인 2272개소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10.4%인 약 7088명을 대상으로 한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만족도 조사' 결과에 따른 것.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사회에서 자생적으로 운영돼 오던 공부방 등이 2004년 법제화를 통해 정부지원이 시작되면서, 가정과 지역사회 내에서 제대로 보호받지 못하던 아동을 대상으로 보호와 교육지도, 급식지원 및 건전한 놀이와 오락, 지역사회연계서비스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다.

이번 만족도 조사 결과 지역아동센터를 3년 이상 꾸준히 이용하는 아동은 지역아동센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와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고, 심리정서상의 우울ㆍ불안과 비행행동 등이 감소되는 효과가 있었다.

또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정도가 높을수록 생활만족도도 높게 나타났고, 그 중에서도 의식주, 행복감, 자아감, 부모와의 관계, 친구관계 등 모든 면에서 생활 만족도가 올라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복지부는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지역사회 빈곤아동의 안전망 역할을 하는 지역아동센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용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의 전문화, 종사자들에 대한 교육ㆍ훈련을 통한 전문성 고양 등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복지타임즈 이은미 (등록/발행일: 2007.12.12 15: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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