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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부, 9월 중에 24시간 통합복지콜센터 운영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5-02-26 조회수 4137
복지부, 9월 중에 24시간 통합복지콜센터 운영


정부는 최근 서민경제의 어려움 등으로 발생하는 위기가정을 조기에 발견하는 체계를 구축하고 종합적인 사회복지전달체계 개선방안을 마련, 추진하기로 했다.

개선방안으로 위기가정 조기발견 및 선보호체계 구축 위해 통·리·반장, 부녀회원 등을"이웃 지킴이"로 활용하고 기초생활보장제도로 보호하기 어려운 취약계층의 위기상황 발생시 보호·지원 할 수 있도록 법을 제정한다.

또한, 복지정보와 서비스를 한 곳에서 제공받을 수 있도록 현재 10여개 전화번호로 운영되고 있는 보건복지 관련 긴급전화를 1개 번호로 통합하여 금년 9월 중에「통합복지콜센터」개소 추진하고 24시간 전문상담원을 배치하여 복지관련 상담·정보제공 및 유관기관 연계서비스를 실시한다.

시군구의 복지기능 강화 및 업무효율성 제고를 위하여 총 1,800여명의 사회복지담당공무원을 충원하여 시군구에 복지기획팀 등 필요한 조직을 보강 및 직제 신설을 추진하고 읍면동의 주민 접근성 및 현장복지기능 강화한다.

복지부는 전국 234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복지수준 전반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는데 평가는 복지계획의 적정성, 복지사업의 기반수준, 복지의 질 수준, 복지사업 성과달성 수준 등 4개의 영역으로 선정 발표하고 우수 지자체는 표창과 함께 지역주민 복지증진을 위한 재정상 인센티브 제공한다.

문의 : 보건복지부 지역보건복지혁신사업단 복지전달체계 개선팀장 신꽃시계, 02-2110-6413
지방이양사업평가팀장 한익희, 02-2110-6467
빈부격차 · 차별시정위원회 차별시정팀 장신철, 02-3703-35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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